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해충바퀴벌레퇴치

바퀴벌레의 식성과 천적 - 바퀴벌레 퇴치를 위한 사전 지식

by 깨끗한 하늘 2022. 11. 8.
반응형

집바퀴 종류는 보통 거의 모든 유기물질을 소화시킬 수 있다. 비누까지도 바퀴에게는 식품에 해당된다. 사람의 각질, 손톱, 눈썹까지 갉아먹을 수 있다. 다만 먹을 수 있다는 것이지 선호하진 않으며, 대부분의 곤충들처럼 바퀴벌레 역시 녹말과 당분을 선호한다. 머리카락, 손톱, 비누는 아주 먹을 것이 없을 때 먹는 정도이다. 인간처럼 입맛을 가릴 처지는 아니므로 사람 몸에 붙은 눈썹이나 손톱을 갉아먹는 경우는 보기 어려워도, 땅바닥에 떨어진 손톱이나 머리카락은 잘 주워 먹는다.

 

 

 



바퀴벌레는 잡식성이라 연가시도 바퀴벌레에 종종 기생한다. 한 경험자의 말에 의하면 시골에서는 바퀴벌레에 연가시가 기생해 죽여 버리는 일이 꽤 흔하다고. 바퀴벌레 역시 자연에서는 연가시의 숙주의 일종일 뿐이다. 그리고 모든 곤충이 그렇지만 동충하초도 바퀴벌레 몸에서도 자란다. 동충하초가 자란 바퀴벌레(약혐)[9]

이미지와는 달리 적게 먹는다. 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미국 집바퀴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2~3주일, 물만 마시고도 90일을 버틸 수 있다. 덕분에 해외 전파에 유리해서, 무역으로 인해 해충이 타국으로 번지는 사례의 대표적인 예가 되었을 정도. 미국바퀴의 고향은 아프리카인데, 노예무역선을 타고 미국으로 퍼졌다. 또한 1, 2차 세계대전 중 전 세계에 공급된 미군 물자는 바퀴벌레가 전 세계에 퍼지는 원인이 되었는데,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거대한 이질바퀴(미국바퀴)가 동양권으로 진출해 서식지 다툼에서 우위를 차지해가고 있다. 한국 역시 한국전쟁을 거치며 다량의 미군 물자가 흘러들어 왔고, 이질바퀴 역시 유입되어, 지금까지 식품 관계 업자와 다른 모든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 그런데 세스코 통계자료를 보면 한국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바퀴는 미국산 이질바퀴가 아니라 독일바퀴와 집바퀴(일본바퀴)다.

 

 

 



유연한 몸을 가져 좁은 틈새가 많은 곳에서 서식하며, 따뜻하고, 어둡고, 습기 찬 곳을 좋아한다. 화장실의 개수구나 부엌 싱크대 등 배관 주변은 완벽한 서식지가 된다. 일례로 어느 낡은 게스트하우스에서 가끔가다 바퀴벌레가 한두 마리씩 출몰해 나올 때마다 잡아주고 방을 바꿔주고는 했는데, 추석 연휴가 끝나고 처음 체크인한 고객이 기겁을 해서 달려가 보니, 화장실에 바퀴 30여 마리가 반송장 상태로 꿈틀대고 있었다고 한다. 업체를 불러서 조사해 보니 오래되어 틈이 벌어진 변기통과 화장실 바닥 사이의 공간에서 번식한 놈들이었다. 즉, 30마리로 불어날 때까지 인기척이 있는 낮에는 숨어 있다가, 밤에 기어 나와서 생존 활동을 한 것이다.

 

 

 

 

 

끔찍한 이미지와 달리 낮은 생존능력을 번식력으로 커버하는 전형적인 물량형 종이라 천적이 매우 많다.

집 주변만 해도 바퀴를 전문으로 잡아먹는 농발거미 그리마(돈벌레), 지네, , 개미, 고양이, 귀뚜라미, 사람이 있고, 바퀴벌레를 잡는 전문 사냥꾼인 는쟁이벌도 있다. 는쟁이벌은 바퀴벌레한테 독침을 쏴 좀비처럼 만들어버린 다음, 자기의 굴로 끌고 가 애벌레의 먹이로 삼는다.

산속이나 풀밭에서도 사마귀, 말벌, 쌍살벌, 도마뱀 그리고 새들이 바퀴벌레를 잡아먹는다. 특히 새들은 바퀴벌레를 그냥 아무렇지 않게 쪼아 먹는다. 말벌류 역시 바퀴벌레에겐 공포의 대상. 말벌은 양봉업자의 골칫거리이지만 한편으론 파리, 모기, 바퀴벌레 등 해충을 잡아 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바퀴벌레를 사냥한 말벌은 바퀴를 손질한 뒤 애벌레들에게 갖다 준다. 다만 바퀴벌레는 밤에 활동하므로 주행성인 말벌과 만날 일은 많지 않다.

심지어 도심지에서도 고양이, 비둘기 등의 포식자가 있다. 단, 고양이는 이것 때문에 되레 인간에게 큰 짜증을 유발하는데, 고양이의 습성 중 하나가 자신의 주인을 진심으로 좋아하게 되면 이것저것 사냥해다가 주인에게 준다는 것이다. 애지중지 키워온 고양이가 어느 날 바퀴벌레를 주워다 선물한다면, 집에 바퀴가 서식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인간에겐 굉장히 짜증 나는 존재이지만, 그만큼 자연계에선 굉장히 약한 존재다.

 

 

 

 

동작구 바퀴벌레 퇴치
관악구 바퀴벌레 퇴치
서초구 바퀴벌레 퇴치
강남구 바퀴벌레 퇴치                    ▶        에어클&홈케어 010.9298.1346
용산구 바퀴벌레 퇴치
마포구 바퀴벌레 퇴치
광진구 바퀴벌레 퇴치

반응형

댓글